본문 바로가기
영화를 보다

엘리멘탈, 물불 가리지 않는 영화

by Earthling 2024. 2. 5.
반응형

엘리멘탈 영화 포스터

장르: 애니메이션
러닝타임: 109분
감독: 피터 손
출연: 레아 루이스(엠버 역), 마무두 아티(웨이드 역)
개봉: 2023. 06. 14.

물, 불, 땅, 공기로 이루어진 세상

영화 엘리멘탈은 , , , 공기 세상을 이루고 있는 원소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는 세계엘리멘트 시티 배경에서 펼쳐집니다. 불의 원소 부부는 돛단배를 타고 엘리멘트 시티로 이주해 왔습니다. 시티 입국을 위해 담단관에서 입국 서류를 제출하고 자신의 이름을 자신들의 언어로 설명합니다. 하지만 담당관은 알아듣지 못하고버니신더라는 이름을 추천해 주면서 서류에 도장을 찍어줍니다. 시티로 들어온 부부는 다른 원소에게 위협이 되는 자신들을 피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집을 구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불이라는 이유로 거절당합니다. 그때 낡고 버려진 건물이 보였고 건물을 고쳐 살게 됩니다. 부부에게는 앰버가 태어납니다.

아빠의 꿈

버니는 앰버에게 푸른 불은 자신들의 전통으로 우리가 더욱 밝게 빛날 있도록 힘을 준다고 설명합니다. 그는 고향에서 가져온 푸른 불을 화로에 옮깁니다. 건물을 고쳐파이어 플레이스라는 원소의 식료품점을 시작합니다. 파이어 플레이스 주변으로 하나둘씩 원소들이 모이고 파이어 타운이 형성됩니다. 앰버도 아빠 버니의 가게 일을 도우면서 가게 일을 배웁니다. 시간이 흘러 어른이 앰버에게 버니는 가게를 맡깁니다. 들뜬 마음으로 계산대에서 고객들을 맞아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고객의 태도로 화가 났고, 앰버는 폭발해 버려 주변을 새까맣게 태워버립니다. 버니는 앰버에게 화가 때는 심호흡으로 마음을 가라앉히라고 말해줍니다. 다시 손님의 컴플레인으로 화가 났지만, 심호흡하며 손님을 이해하려고 애썼습니다. 앰버는 배달할 물건을 가득 챙겨 배달을 완료하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가게로 돌아온 앰버는 레드 세일을 준비하는 아빠를 발견합니다. 아빠는 앰버에게 내일 세일을 마무리하면 가게를 물려주겠다고 말합니다. 

화내는 것도 나쁜 아니다.

레드 세일 , 앰버는 준비를 끝내고 가게 문을 엽니다. 사람들이 몰려와 당황하지만 가게 운영에 집중합니다. 이상한 손님들이 있을 때마다 참고 일하던 앰버는 가게 지하실로 달려가 참았던 분노를 터트립니다. 순간 지하실의 수로 파이프가 터져버렸습니다. 엠버는 파이프에 다가가 손으로 파이프를 녹여 균열을 막습니다. 이미 지하실 바닥은 물로 가득 했, 화를 참지 못한 스스로를 탓합니다. 갑자기 앰버의 가족사진이 둥둥 떠다니더니 원소인 웨이드가 그 사진을 보고 울면서 등장합니다. 반대쪽 강에서 물이 새는 일을 조사하다가 빨려 들어오게 되었다고 설명합니다. 웨이드는 파이프를 살펴보다가 울면서 파이프가 규정에 맞지 않다며 위반 딱지를 끊을 거라고 합니다. 시청 조사관이었던 웨이드는 퇴근 전에 빨리 보고서를 줘야 한다며 창문으로 나갑니다. 앰버는 가게 폐업을 막기 위해 그를 쫓아갑니다. 그를 쫓아서 엘리멘트 시티 열차를 엠버는 웨이드를 막으려 했지만 실패합니다. 앰버는 가게는 아빠의 꿈이라며 절망합니다. 보고서를 제출한 웨이드는 앰버의 이야기를 듣고 미리 말했으면 제출하지 않았을 거라고 말합니다. 대신 담당자에게 데려다줄 테니 설득해 보라고 합니다. 웨이드의 행동에 엠버는 화가 터져버려 담당자의 사무실이 불타버립니다. 담당자는 그냥 신고서를 보내버리고 폐업 팜플렛을 앰버에게 줍니다. 집으로 돌아간 앰버는 버니와 신더와 지하실 청소를 끝냅니다.

공감이 주는 힘

다음 , 앰버는 엘리멘트 시티 시청으로 갔고 웨이드의 상사 게일과 직접 이야기를 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게일은 에어볼 팬이라 플레이오프 경기를 보기 위해 연차를 냈기 때문에 시청에 없었습니다. 앰버는 경기장에서 직접 그녀와 이야기하기 위해 웨이드와 함께 경기장으로 갑니다. 게일을 찾아간 앰버는 위반 딱지에 관해 이야기하자고 하지만 경기에 집중하고 싶어 합니다. 그때 안타까운 탄식을 하는 웨이드가 에이스 선수인러츠 실책은 어머니가 편찮으셔서 이후에 슬럼프 때문이라고 말해줍니다. 공감 능력이 뛰어난 웨이드는 야유하는 관중들과 달리 열심히 응원했습니다. 웨이드의 영향으로 주변 사람들도 러츠를 응원했고, 러츠는 응원에 힘입어 짜릿한 역전승을 만들어냅니다. 게일과 웨이드 그리고 앰버는 경기장을 나가면서 가게 이야기를 합니다. 웨이드가 도시에 물이 새는 일을 앰버와 같이 하겠다고 말합니다. 원인을 찾으면 위반 딱지는 없던 것으로 하겠다며 말합니다. 웨이드와 앰버는 파이어타운으로 돌아갑니다. 파이어타운의 운하는 사방으로 연결되어 있었고 물이 어디서 새는지 없었습니다. 이때 앰버는 가게 건물 옥상으로 웨이드와 열기구를 타고 물이 새는 위치를 찾으러 나섭니다. 그러던 서로에 대해 이야기하다 서로에게 끌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수문에 구멍이 뚫린 것을 발견합니다. 과연 앰버와 웨이드는 원인을 찾고 서로의 마음도 찾을 있을까요? 

반응형